M&A 전략수립
M&A 성공전략
M&A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비전 및 전략에 따라 체계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객관적‧구체적인 시너지 창출에 대한 분석을 통해 M&A 목표를 설정하고 세부적인 실사와 M&A 이후 통합계획(PMI : Post-Merger Integration)을 준비해야 합니다.
M&A를 잘하는 기업들은 구체적인 전략을 준비하여야 하며, M&A를 통한 구체적인 목표가 시장점유율인지, 특정 상품인지, 기술적 역량인지를 명확히 가려내야 M&A 전략도 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M&A는 대상기업 발굴은 사전준비가 필수적인데, 인수희망 기업은 많은 반면에 매도 대상기업은 상대적으로 적어서 실패 확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수기업에 주어지는 M&A 실사기간이 갈수록 짧아지는 만큼, 매도 대상기업이 시장에 매물로 나오기에 앞서 미리 분석을 끝내야 유리한 고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M&A 대상기업 실사는 명확한 투자 논거에 따라 진행이 필요하며, 실패한 M&A 중 대부분 인수 후 시너지 효과를 과대평가한 것에 기인하므로 인수 대상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지 등 투자 논거를 종합적인 시각에서 검토해야 합니다.
M&A 이후 통합 관리(PMI)는 실사와 협상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PMI를 준비해야 하며, 경영진 구성부터 내외부 관리 등 통합할 부분을 충분하게 고려하여 폭넓은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통한 통합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 M&A 고려사항
매수기업 입장
- M&A에 동원할 수 있는 적정 자금조달 규모
- M&A를 통한 회사가 추구하는 전략적 사업 방향
- 회사와 인수대상 기업의 시너지 창출과 인수 후 시장의 파급력
- 새로운 인수대상 기업은 조직의 통합과 운영 방법
매도기업 입장
- 최적의 매도 시점에 대한 고려
- 기업의 객관적인 매도 금액과 조건에 대한 판단
- 가장 높은 시너지를 발휘하는 최적의 인수 기업군 선택
- 매도 실사 진행 시 딜 브레이커(Deal Breaker)가 될 만한 사업‧법률‧회계‧세무적 문제 존재 여부
- 매도기업 경영자의 경우 매도 후 매수자의 요청에 따른 지원과 의무 이행 가능성
M&A 가치평가
- M&A와 가치평가 영향 요인
M&A 추진 시 기업의 가치평가의 결과는 기업의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으며,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과 방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게 되므로 M&A 실사 이전에 매수기업과 매도기업의 조율이 필요합니다.
- M&A와 가치평가 Valuation
M&A 추진 시 가치평가는 통해 최종적으로 매수기업이 지급할 수 있는 가격이 매도기업이 요구하는 가격보다 높을 때 성사될 수 있으며, 매수기업과 매도기업의 가격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산출됩니다.
일반적으로 Synergy Effect를 Share 하는 수준에서 가격결정이 많이 이루어지지만, 매수기업 경영자의 인수의지와 가격협상능력 등이 주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