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개요

IPO

IPO 란?

한국거래소가 유가증권 거래를 위해 개설한 주식거래 시장이며, 이는 코스피지수에서 유래된 것으로 코스피(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는 종합주가지수를 지칭합니다. 보통 유가증권시장 주가지수를 코스피 지수, 유가증권시장을 코스피 시장(KOSPI market) 등으로 부릅니다. 코스피지수는 1980년 1월 4일 시가총액을 기준시점 으로 현재의 지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은 IT, 생명공학, 엔터기업 등 벤처기업의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1996년 7월 개설된 시장으로 한국거래소가 운영중입니다. 유가증권시장 상장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벤처기업들의 자금조달을 쉽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명칭이나 기업 업종 등 미국의 나스닥을 떠올리게 합니다.

코스닥시장 상장 요건에 못미치는 벤처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2013년 7월 1일에 출범한 주식시장이다. 정부와 거래소는 코넥스시장 활성화를 위해 코넥스 상장법인의 상장유지 부담을 완화하고, 각종 규제 적용을 면제하고 있다. 또한, 코넥스 상장기업의 코스닥 이전상장을 돕기 위해 다양한 특례제도와 지원정책을 도입하여 운영함으로써 코넥스시장의 매력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프리보드 시장으로 운영되다 2014년부터 KOTC로 명칭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K-OTC시장은 비상장주식의 매매거래를 위하여 한국금융투자협회가 운영하는 장외시장이며, 코넥스시장이 생기면서 역할이 모호해지면서 중소기업을 포함한 모든 비상장법인의 주식을 거래할 수 있도록 개편하였습니다.

IPO 종류

신규상장

  • 기업이 발행한 주권을 증권시장에 처음으로 상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신규상장은 상장예비심사청구후 공모(모집·매출)를 하였는지 여부에 따라, 공모상장과 직(유통)상장으로 구분되며, 직상장의 경우는 코스닥상장법인이 공모없이 시장이전 하는 경우에만 인정됩니다.

 재상장

  • 상장법인의 분할 또는 분할합병에 의하여 설립된 법이나, 상장법인간의 합병에 의하여 설립된 법인 또는 상장이 폐지된 후 5년이 경과되지 않은 법인이 발행한 주권을 상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신주상장

  • 상장법인이 증자, 합병, 전환사채 또는 신주인수권부사채를 소유한 자의 권리행사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발행한 주권을 상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변경상장

  • 주권의 기재내용이 변경(상호, 종류, 액면금액 등)되는 경우, 새로운 주권을 교체·발행하여 상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에 대한 혜택

상장법인은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사회의 결의로써 주주의 신주인수권을 배제하고 불특정 다수인(당해 기업의 주주를 포함한다.)을 상대로 하여 신주를 모집할 수 있습니다.

상장법인이 외국에서 주식을 발행하거나 외국에서 발행한 해외전환사채, 해외신주인수권부사채, 기타 주식과 관련된 증권 또는 증서의 권리행사로 발행하는 의결권 없는 주식은 발행 한도의 계산에 산입되지 않습니다.

비상장법인은 주식배당을 이익배당총액의 1/2를 초과하지 못하나, 상장법인은 이익배당총액에 상당하는 금액까지 주식배당을 할 수 있습니다.

상장법인의 주주총회 소집통지는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 이하를 소유하는 주주에 대하여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주총회일 2주 전에 2개 이상의 일간신문에 각각 2회 이상 공고하거나 금융감독원 또는 한국거래소가 운용하는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하여 공고함으로써 이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주주에 대한 혜택

상장법인의 경우 상법상 소수주주권 및 집중투표제 행사요건(1%) 등이 완화되어 적용됩니다.

유가증권시장을 통해 양도되는 상장법인의 주식은 0.1%(0.15%의 농특세 추가부담)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상장법인이 발행한 주식을 상속 또는 증여할 경우 평가 기준일 전·후 각각 2개월간 최종시세의 평균액으로 평가합니다.

상장주식은 대주주 등을 제외하고 주식양도에 따른 양도소득세를 부과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상장을 위해 모집하거나 유가증권시장을 통하여 양도하는 경우에는 양도소득세가 면제됩니다.

상장의 효과

유상증자, 해외DR 발행, 전환사채, 교환사채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대규모 필요자금을 쉽게 조달할 수 있습니다.

상장법인의 주가 등이 신문·TV 등 언론매체에서 수시로 보도됨으로써 기업의 홍보 효과가 극대화되고 국내외 투자자에 대한 당해 기업의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인지도 제고에 따라 우수 인재의 입사지원 증가 및 우수인력의 확보가 용이합니다.

상장법인의 분할 또는 합병 등에 의해 설립된 회사를 쉽게 상장할 수 있도록 상장요건 정비 등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상장법인의 경영목적에 맞는 방법으로 구조조정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습니다.

회사소개

투자IR

M&A

IPO

글로벌진출

기술거래

정보공개

제타플랜인베스트

인증·금융·ESG·경영·평가

투자IR·전략적투자

M&A·인수합병

IPO·기술특례상장

기업·기술가치평가

중소기업 혁신바우처사업

수출지원기반 활용사업

협력 네트워크